청색광은 눈을 피로하게 하고, 노화 촉진, 불면증 등 부작용 유발
스마트폰에서 나오는 청색광은 시력과 수면 등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사진=클립아트코리아]
스마트폰, 컴퓨터 등 전자기기에서 나오는 청색광은 눈을 피로하게 할 뿐만 아니라 빠른 노화, 불면증, 공복 혈당 장애와 연관되어 있다. 반면 태양도 청색광을 방출하지만 이런 문제와 연관되지 않는다.
스크린을 통해 접하는 청색광은 생체리듬을 어긋나게 할 수 있다. 결과적으로 이는 수면과 시력 등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 미국 건강 정보 매체 '스터디파인즈(StudyFinds)' 등의 자료를 토대로 전자기기에서 나오는 청색광의 폐해를 완화하는데 영양적 측면에서 도움을 주는 식습관을 알아 봤다.
"달걀노른자, 포도 등 루테인 식품을 충분히"=루테인은 천연적으로 발생하는 화합물로서 '눈의 비타민'으로 알려져 있다. 이는 필터 역할을 맡아 청색광에 의한 손상으로부터 눈 조직을 보호하는 항염증 특성을 가지고 있다.
규칙적 식단에 루테인을 포함하는 것은 눈에 도움이 될 수 있다. 이는 카로틴이 속한 화합물의 하나인 카로티노이드 그룹의 일부다. 카로틴은 당근의 밝은 색상을 내는 물질이다. 루테인의 일반적 공급원은 키위, 달걀노른자, 시금치, 애호박, 포도 등을 들 수 있다.
"수분 섭취 자주"=청색광은 피부 수분을 빼앗을 수 있기 때문에 물을 수시로 마시는 것이 중요하다. 청색광은 피부의 가장 바깥층에 있는 표피와 상호 작용할 수 있다.
시간이 흐를수록 이것이 피부 세포 사이에 수분 이동을 용이하게 하는 아쿠아포린을 감소시킬 수 있다. 이는 피부 노화를 촉진할 수 있다. 물은 다 좋지만, 코코넛 워터 또는 전해질이 들어있는 물을 마시면 수분 보충을한단계 업그레이드 할 수 있다.
잠자기 전 과식은 피해야"=연구에 따르면 과도한 칼로리를 섭취하지 않더라도 청색광이 신진대사 기능을 방해하고 체중 증가와 당뇨병을 유발할 수 있다. 이는 또한 수면을 촉진하는 멜라토닌을 억제할 수 있다. 잠자리에 들기 전에 전자기기를 사용해야 한다면 화면의 밝기를 낮추고 과식을 피하는 것이 좋다.
......우리들이 항시 휴대폰을 많이 사용하는 지금 현명하게 식습관도 바꾸어 주는것도 좋을것 같아요.
작성자 Zjj9SeHCC0
신고글 스마트폰 끼고 사는 사람이라면...“이런 식습관 필요해”
- 욕설/비하 발언
- 음란성
- 홍보성 콘텐츠 및 도배글
- 개인정보 노출
- 특정인 비방
- 기타
허위 신고의 경우 서비스 이용제한과 같은
불이익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